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운전면허증갱신 인터넷신청/도봉운전면허시험장 갱신면허증 찾는방법

by 지아늬 2023. 8. 16.
반응형

 

 

  • 운전면허증 갱신 온라인 신청방법
  • 증명사진어플 사용방법
  • 도봉운전면허시험장 점심시간여부
  • 갱신면허증 수령 준비물
  • 2종 운전면허 갱신 적성검사
  • 갱신면허증 수령방법
  • 한글면허증과 영문면허증 차이

 

내용이 길지만 꼼꼼하게 읽어보고 가셔서 정확하고 빠르게 갱신하세요^^

 

 

 

 

 

운전면허를 취득한 지 10년째..

올해 안에 면허증을 갱신하라는 안내장이 왔습니다.

안내장은 6월에 받았지만 7월에 이사예정이어서 이사 후, 주소 이전을 마치고 갱신 신청을 했어요.

 

 

저는 증명사진을 새로 찍기 아까워서 인터넷으로 갱신신청을 했습니다.>_<

 

요즘 증명사진 찍으려면 15000원~20000원 정도 들잖아요! 

이 더위에 화장하고 머리하고 옷 갖춰 입고 가는 것도 고생이고..

힘들게 찍은 증명사진이 마음에 안 들면 너무 허무하잖아요ㅠㅠ

 

검색해 보니 앱으로 쉽게 증명사진을 만들 수 있다고 해서 해봤어요.

 

 

먼저 휴대폰으로 셀카를 촬영한 후(상반신 무배경사진)

[증명사진] 앱으로 사이즈를 맞추고 저장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엄청 간단하쥬? ㅎㅎ

 

 

 

 

안드로이드 휴대폰기준으로 "Play 스토어"에 들어가서

검색에 "증명사진"이라고 쓰면 이렇게 나와요.

 

 

 

 

무료 앱입니다!!

이 앱을 다운로드해서 화면에 나오는 순서대로 하면 쉽게 만들 수 있어요.

 

3.5X4.5cm 여권용 규격으로 지정하면 되는데

앱에는 3.5X4.5cm가 나와있지 않아서 적당히 비슷해 보이는 걸로 맞춰서 했어요! 

 

 

 

 

이제 갱신 신청하러 가볼게요.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 (https://safedriving.or.kr)로 들어가서 

 

 

 

운전면허증 발급/2종면허증 갱신

 

 

 

공인인증서 또는 SMS본인인증

 

 

 

사진등록(최근 6개월 이내)

상반신 무배경사진

 

면허증 수령 날짜와 장소(시험장, 경찰서) 지정

신청일로부터 15일 이후(공휴일제외)~3개월 이내로 선택하면 됩니다.

 


※ 갱신 신청 후에는 기존 면허증으로 금융기관, 공공기관 등에서 신분확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어요.

(갱신 신청 후 휴대폰 개통을 위해 신분증 스캔을 했다가 신분 확인불가로 나왔습니다.)

※전입신고를 하셨다 하더라도 주소지가 반영되기까지 일정 시간 소요되어 "이전 주소지"로 면허증이 발급될 수 있으니 주소를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저는 주소 이전하고 일주일 뒤에 갱신 신청 했어요)


방문수령

기존면허증을 지참해서 방문해 주세요.(필수)

만약 기존면허증을 분실했다면..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 신청 하셔야 해요.

온라인에서 재발급과 갱신 동시 신청이 불가합니다.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갱신신청을 한 뒤에 보면 적성검사 신청서 출력하기 가 나오는데 

2종 면허증 갱신하는 분들은 적성검사 안 받아도 됩니다!!

그러므로 출력할 필요도 없어요.

 

 

 

 

이제 선택한 날짜에 갱신면허증을 수령하러 갑니다!!

 

 

 

 

도봉운전면허시험장

 

서울 노원구 동일로 1449 도봉운전면허시험장

 

4,7호선 노원역 8번 출구에서 327m

 

운영시간

평일 09:~18:00

토요일 휴무

월 1회 토요특별근무 09:00~13:00

 

토요일 방문 시 미리 전화 확인하고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도봉운전면허시험장 점심시간 운영여부

홈페이지, 면허시험장 어디에도 기재되어있지 않아요ㅠㅠ

직원들 교대로 식사하며 운영하는 것 같아요.

 

 

문의전화

1577-1120

 

주차, 유아시설(놀이방), 남/녀 화장실구분, 장애인 편의시설

 

 

주차공간 많으니 편하게 오시면 됩니다^^

 

 

 

 

저는 도봉운전면허시험장 입구로 들어가서 우측,

시험장 건물의 오른편에 주차를 해서 옆면이 먼저 보였어요.

 

 

 

 

좀 더 앞으로 가면 이렇게 옆문이 있어요.

 

 

여기서부터는 제 경험담.. 이대로 따라 하면 안 돼요ㅎㅎ

 

 

 

 

 

안쪽으로 쭉 들어가서 중앙에 번호표 뽑는 곳으로 가서 번호표를 뽑았습니다.

 

 

 

 

대기인수 15명!  공휴일 다음날이라 그런 건지 사람이 별로 없었어요.

 

 

 

 

중앙에 번호 순서표가 화면에 나와요.

 

 

 

 

도봉운전면허시험장은 항상 사람이 많아요!

특히 오후시간에 가면 엄청나게 많더라고요..

(대기인원 900명 이상일 때도 있다고 해요.)

대기인원별 예상 소요시간 확인하고 기다리면 됩니다. 

 

 

제 순서가 와서 가서 갱신면허증 수령하러 왔다고 했더니..

 

"인터넷으로 접수하신 분은 3번 창구로 가서 말씀하시면 돼요!"라고 하시네요 허허

번호표 뽑는 건 인터넷접수가 아닌 면허시험장 당일 발급 시에 뽑는 거였어요.

 

 

 

대기인원이 적어서 다행이었지... 나 스스로에게 화날 뻔ㅎㅎ

 

 

 

 

이제부터 잘 보세요!!

 

온라인으로 신청한 갱신 면허증을 수령하실 때는 3번 창구!!

 

 

 

 

정면 중앙에서 왼쪽으로 보면 [면허증 찾는 곳] 

인터넷접수 면허증 수령창구라고 쓰여 있네요.

 

3번 창구로 가서 "인터넷으로 신청한 갱신면허증 찾으러 왔어요"라고 말씀드리고

바.로. 수령했습니다!!

 

 

이렇게 쉬운 거였네요ㅎㅎ

 

 

 

 

면허증 갱신 방법과 장/단점 비교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해서 갱신신청을 하면

당일 수령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대기 인원이 많을 때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어요.

(기존 면허증을 분실한 분들은 무조건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신청 하셔야 합니다. 갱신+재발급 동시 신청가능)

 

방문신청 시에는 증명사진 1장+기존 운전면허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인터넷으로 갱신 접수를 하면

증명사진 실물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고, 신청일로부터 15일 이후(공휴일제외)~3개월 이내에  지정한 날짜에 방문 후 수령이 가능합니다.(어차피 가긴 가야 함)

날짜를 지정해서 방문하기 때문에 대기 없이 빠르게 받을 수 있어요.

 

인터넷접수 후 방문 수령할 때에는 기존 면허증만 지참하고 가면 됩니다.

 

 

기존 면허증은 반납해야 해요.

 

 

경찰서에 방문해서 갱신 신청 하는 건 비추천입니다.

운전면허시험장이 너~~ 무 거리가 멀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갱신 신청이 가능한 경찰서를 찾아야 하고, 

당일수령도 안되고 수령일도 신청일로부터 15일 이후이고.. 장점이 없네요.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신청과 마찬가지로 증명사진 1장+기존 운전면허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면허증은 국문, 영문, 모바일 IC영문 중에 선택할 수 있어요.

저는 영문 운전면허증(10,000)으로 선택했어요.

 

 

 

 

 

제 영문 면허증이에요.

앞면은 기존 면허증과 동일하게 한글과 사진으로 되어있고, 뒷면이 영문 면허증으로 나와요.

좀 더 좋아 보이기도 하고 마음에 드네요ㅎㅎ

 

 

 

 

이제 가볍게 집으로 갑니다^^

 

 

 

미리 숙지하면 빠르게 갱신 신청 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반응형

댓글